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7-10 23:50:24
  • 수정 2019-07-11 11:33:43
기사수정

다낭성난소증후군일 경우 가장 좋은 식단은 무엇일까요?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있다면 난소에서 충분히 성숙된 난자를 내보내지 못하고 여러 개의 미성숙된 작은 낭종들만 생성되어 월경이 불규칙해지거나 장기간 월경이 나오지 않는 증상이 생깁니다. 그리고 일명 남성호르몬으로 불리우는 “안드로겐”이 과도하게 생성되어 털이 많이 나는 다모증, 여드름이 생길수 있으며 탈모증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현재로선 다낭성난소증후군의 명확한 원인이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인슐린”이란 호르몬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인슐린”은 음식을 통해 흡수된 포도당이 각각의 세포에서 에너지원으로 쓰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호르몬인데, 세포들이 인슐린에 대해 반응을 하지 않게 되면 혈액 중에는 인슐린이 많이 있어도 포도당이 세포안으로 전혀 들어가지 못하는 “인슐린 저항성”상태에 직면하게 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을 가진 환자 중 상당수가 이러한 인슐린 저항성 상태이며 특히 과체중이거나 비만한 경우가 많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이 때 일차로 추천되는 비약물적치료법은 음식조절과 운동입니다. 그중 음식조절 방법의 경우, 아래와 같은 가이드라인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제작  = 한국여성건강연구소 편집부 [ 사진출처 = 픽사베이 ]





전체적인 탄수화물 양을 줄이고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세요

탄수화물 양을 줄인다는 의미가 밥을 굻으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탄수화물양을 줄인다면 다른 영양소 특히 단백질의 섭취량을 증량해야 할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탄수화물 섭취량 자체를 줄이는 방법도 있지만 당지수가 낮은 식품을 선택한다면 동일한 양을 먹더라도 인슐린 수치가 급격히 상승하는 것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지방을 섭취하세요

건강한 지방에는 기름진 생선 즉 오메가-3가 많이 있는 생선, 올리브오일, 견과류 등이 속합니다. 단, 견과류는 칼로리가 높으므로 적정양을 정해서 드셔야 합니다. 매일 소량씩 섭취하도록 생활화해야 합니다.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세요

섬유소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먹으면 좀더 오래 포만감이 유지되며, 서서히 소화되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의 푸른 잎 채소와 베리류에는 섬유소가 많이 있습니다.

당 함유량이 높은 음식을 피하세요.

흰밀가루로 만들어진 음식 즉 빵류, 액상과당이 많이 들어간 드링크류와 주스 모두가 인슐린 저항성을 높이는 식품들입니다. 쉽게 포도당으로 변할 수 있는 재료가 첨가된 음식들은 다른 약물적 치료 또한 방해할 수 있습니다.


 



기사 = 정지윤 약사 한국여성건강연구소 대표, ㅡ통합의학석사

<저작권자(c) 한국여성건강뉴스 ;  본 기사의 재배포 및 무던전재 금지.>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owhnbnews.com/news/view.php?idx=92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