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7-04 13:11:46
  • 수정 2019-07-04 13:14:15
기사수정

올리브오일의 항염.항산화작용은 올레오칸탈 (Oleocanthal)덕분


지중해식단이 건강에 좋다는 수많은 사례들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 없어서는 안될 식재료가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오일의 종류가 너무나 많고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특히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이 주목받는 이유는 그 안에 있는 “올레오칸탈”이라는 성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올레오칸탈을 포함하여 적어도 30가지 이상의 천연 페놀화합물이 함유된 것으로 확인되는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은 그동안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감소기키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증가시키는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사진설명 = 전세계 올리브오일의 순위를 매기는 N사의 홈페이지 화면


올레오칸탈은 미국의 과학자인 게리 뷰챔프박사가 시실리에 위치한 올리브 오일 생산 공장에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을 시식해본 후 목에서 느껴지는 얼얼한 통증과 설명할 수 없는 매운맛이 진통해열목적으로 사용되는 “이부프로펜” 가루와 비슷하다는 점에서 분석을 시작해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우리가 선택하는 식재료의 향과 맛이 건강과 관련성을 갖는다는 연구를 하던 게리 박사이었기에 가능한 합리적인 생각이었을 것입니다. 



연구 결과 올레오칸탈은 이부프로펜처럼 염증을 유발하는 중간단계의 효소들을 차단하여 강력한 항염효과를 나타내었습니다. 따라서 2000년대부터는 올레오칸탈의 항염, 항산화작용이 염증성 질병, 신경퇴행성질병 그리고 암에 어떠한 유익한 효과를 나타내는가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에 동일량의 올레오칸탈이 함유된 것은 아니며 올리브의 생산자나 분쇄입자에 따라 함유량이 상당히 다르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올레오칸탈의 정확한 함량을 모른다면 우리도 향을 느끼고 맛을 보아서 목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매운맛이 진한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을 선택하는 것이 가능한 방법 중 하나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매일 신선한 야채와 더불어 적어도 1~2스푼의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엑스트라버진 (extra virgin)이란 ?

최상급 오일을 의미, 올리브를  첫번째 압착하여 나온 기름을 의미함. 이외에도 virgin, lampante, pure 등의 용어로 등급을 표시함. 일반인들이 주로 구입하는 등급은 extra virgin 이며, 그 이하는 전문점이나 식당, 등에서 사용하거나, 공업용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기사 = 권우성 기자

감수 = 정지윤약사, 의학석사, 한국여성건강연구소장 

<저작권자(c) 한국여성건강뉴스 ;  본 기사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owhnbnews.com/news/view.php?idx=919
관련기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