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1-17 10:07:55
  • 수정 2019-01-17 16:13:36
기사수정
과일만 먹어도 살이 찐다는 주장도 있고, 그 반대의 의견 또한 지속적으로 제기 되고 있습니다. 최근 발표되고 있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맞는 과일 섭취방법을 찾기에 참고하세요. - 편집자 주-

◆ 과일만 먹어도 살이 찐다.


이러한 주장의 배경에는 과일 속에 존재하는 당은 과당(Fructose)이라는 단당이어서, 많은 량의 과일을 한꺼번에 먹으면 빠르게 흡수되어 소위 '당스파이크'가 발생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지방의 형태로 간에 축적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과일을 식후에 먹지 말고 식간에 섭취할 것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다이어트에 과일쥬스가 금기인 것도 이러한 이유가 있지요.



▲ 사진설명 = 다양한 종류의 과일과 쥬스 또흔 스무디 [사진출처 = 픽사베이]



일반적인 탄수화물들은 포도당의 형태로 분해 흡수되어 잉여 상태가 발생하면, 인슐린의 작용으로 지방의 형태로 저장되나, 과당은 포도당의 도움없이도 흡수되기 때문에 과일로만 식사를 대신하는 것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주장입니다.



◆ 과일속 과당은 비만의 원인과 무관하다.


최근 전북대 의대 홍성출 교수가 발표하여 타임지에도 소개된 논문에 의하면, 과일 속 과당은 비만과 관계가 없다는 사실을 증명하여,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방식으로 도출해낸 결론에 의하면, 과일은 비만과 상관이 없으며, 심지어 도움이 되기도 한다는 주장입니다.


과일을 있는 그대로 가공하지 않고 섭취할 경우, 과일 속 비타민,미네랄, 다양한 항산화물질로 인한 효과가 클뿐 아니라, 대개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어 포만감을 동시에 느끼게 해 주므로, 다이어트에 오히려 적합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단, 이러한 과일을 쥬스의 형태로 마시거나, 건과일로 드실 경우는 과식과 과도한 당상승의 우려가 있으므로 쥬스나 건과일 형태의 섭취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과일을 섭취할때는 껍질을 포함한 과일 전체를 섭취하는 것이 이득이 되며, 과일중에서도 껍질부분에 항산화 성분이 많은 베리류와 같은 과일들이 특히 체중감소에 도움이 되고, 과일도 가능하면 많이 씹어서 삼켜야만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음식의 종류도 중요하지만 음식을 통곡 또는 통과일로 섭취하는 습관, 오랫동안 씹는 습관과 같이 생활방식도 체중증가와 관련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음식이든 가능한 있는 그대로 자연 상태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다이어트 방법일 수 있습니다.



기사 = 한국여성건강연구소 편집부

감수 = 정지윤약사


ⓒ 한국여성건강뉴스 ; 기사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owhnbnews.com/news/view.php?idx=858
최신뉴스더보기
unice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