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8-16 00:06:29
  • 수정 2018-12-13 00:15:15
기사수정


타우린이 뭐지? 그냥 피로회복제?

낙지전문점에 가보면 낙지가 건강에 좋은 이유를 설명하는 내용이 그 식당의 한쪽 벽면이 꽉 채운 경우를 흔히 본다. 그 중 특히 타우린이 효과적이라는 문구도 보인다. 마치 만병통치약 같이 선전해 놓은 문구들에 설마?’하면서도 살짝 기대를 해 본다. 타우린이 뭘까?


타우린이란?




타우린은 아미노산이긴 하지만 다른 아미노산들처럼 체조직을 구성하는데 참여하지 않고, 다양한 생리적 기능을 수행한다. 소의 담즙에서 최초로 분리되어 란 뜻의 라틴어인 타우루스(Taurus)를 따라서 명명되었다. 포유동물의 몸 전체에 분포하며, 특히 심장, , 근육, 뇌와 백혈구에 많이 존재한다.


▲ 서양에서는 힘의 상징이기도 하다. [사진출처:위키피디아]



타우린은 건강한 성인의 경우 음식을 통해서 섭취하거나, 메티오닌과 시스테인이라는 아미노산을 원료로 체내합성이 가능하다. 단 타우린을 체내 합성하기위해서는 비타민 B6가 충분히 존재해야 한다. 건강한 성인의 경우 타우린은 조건부 필수아미노산(일상적인 상황에서 자체공급 가능하지만 특정 조건에서는 필수적으로 추가 섭취해야 하는 아미노산)’이지만, 만성 간경화환자, 심부전환자, 신부전 환자들처럼 타우린 부족증이 발생가능한 상황에서는 추가적인 공급이 필요할 수도 있다. 그리고 타우린 합성능력이 충분히 형성되지 않은 신생아나 조산아들은 타우린이 풍부한 모유를 통해 이 영양소를 공급받는 일이 정상적인 성장 발달에 필수적이다.

타우린과 음식

타우린은 주로 해산물, 고기 및 유제품을 통해 섭취할 수 있다. 해산물중 홍합과 조개에 타우린의함량이 아주 높고, 육류 중에는 칠면조와 닭에서 타우린의 함유량이 다소 높다. 따라서 엄격한 채식주의자들은 충분한 양을 섭취하기 어렵기 때문에 체내농도가 낮을 가능성이 높다.


▲ 타우린은 특히 각종 해산물 등에 풍부하게 존재한다. [사진출쳐: 픽사베이]



타우린은 에너지 드링크나 자양강장제에 1000~2000mg 정도 첨가되어 있는데, 그 양에 상관없이 카페인도 다량 첨가되어 있어 이러한 음료를 통해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기사작성 : 정지윤 약사

CCopyrightⓒ한국여성건강뉴스 , 상업적인 목적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owhnbnews.com/news/view.php?idx=814
관련기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