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6-03-16 12:01:01
  • 수정 2018-12-17 22:59:19
기사수정
본 기사는 한국여성건강연구소 블로그에서 발췌한 내용을 소개하는 기사입니다. 계란에 대해 잘 정리된 내용을 공유합니다. - 편집부 -

흔히 우유와 함께 완전 식품의 하나로 언급되는 계란에 대한 몇가지 덜 알려진 사실을 알아 보겠습니다.

 

 

살충제 계란 파문으로 전국이 들썩이고 있습니다. EU에서 시작된 파문이 홍콩을  거쳐 한국에서도 큰 혼란이 일으키고 있습니다. 살충제 오염  논란이 한창이긴 해도. 여전히 계란이 좋은 이유에 대해 알아봅시다.

케서린 브룩킹이라는 식이요법 전문가가 웹엠디에 기고한 기사에서 언급한 계란을 먹어야 하는 다섯가지 이유를 소개합니다.

특히 체중감소에도 도움이 된다니 궁금하시죠? ^^

■  계란은 그 자체가 영양덩어리 입니다.

영양소가 풍부한 것을 찾고 계신다면 계란을 눈여겨 보세요. 큰 계란 한알속에는 70칼로리와 13개의 필수 영양소가 있습니다. 비타민D, 철분, 아연, 루테인, 콜린.... 등등. 또한 계란은 한알당 6 그람의 양질의 단백질과 항산화 성분들이 들어있습니다.

 ■  계란은 저렴하고 다용도로 사용됩니다.

계란은 한판(15알)에 만원도 안되는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양질의 단백질을 구한다면, 가성비 기준 최고입니다. 동시에 계란은 자연 재료 중 가장 다양한 형태로 즐길 수 있습니다. 삶은 계란에서 스크램블, 오믈릿.... 샐 수 없이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할 수도 있고 요리와 재빵에 이르기 까지 거의 한계가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식품이죠. 한식이나 중식에도 마찬가지죠.

■  편히 심장에 좋은 식단입니다.

아마도 여러분 중에는 계란속 콜레스테롤이 심질환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다는 보고서 때문에 계란 섭취량을 줄인 경험이 있으시죠? 하지만 40년 이상에 걸친 연구결과들을 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심질환 리스크에 대한 의미있는 염려없이 계란을 드셔도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음식에 함유된 콜레스테롤 보다는 포화지방이 인체의 콜레스테롤 수준을 올리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심지어 최근 분석에 의하면 하루에 한알의 계란을 섭취할 경우, 스트로크의 발생 위험이 12% 정도 줄어드는 것으로 보고 하고 있습니다.

■  계란은 체중감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계란 속에 함유된 양질의 단백질은 포만감을 좀더 오래 느끼게 해줍니다. 게다가 최근 연구 결과들을 보면, 아침에 계란을 섭취할 경우, 점심은 물론 하루종일 허기짐과 칼로리 소비를 줄여 준다고 보고 하고 있습니다. 아침식사로 베이글 빵과 계란을 먹는 경우를 나눠 분석해 보았을 때, 계란을 섭취한 사람들이 같은 칼로리의 베이글을 먹은 사람에 비하여 65%나 감소했으며 특히 복부지방 감소가 두드러 졌다고 보고 하고 있습니다.

■  계란은 운동후 근육재생에도 도움이 됩니다.

계란과 같은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운동 후 섭취 할 경우 근육매스의 손상된 부위를 회복하고 다시 재건 하는데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을 공급함으로써 근육이 회복되는 것을 도와 줍니다. 매 끼니 마다 최소 20~30그람의 단백질을 ,특히 운동 후에, 드신다면 근육세포가 단백질 합성 사이클을 회복하여 줍니다.


[이글을 기고한 케서린 브루킹은, 콜롬비아 대학에서 영양학 교육학을 전공하고 석사학위를 취득한 이후 이분야에서 명성을 쌓고 있으며 다수의 전국방송에 패널로 출연하여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식이요법 전문가 입니다.

※껍질에 살모넬라균이 있을 우려가 있으므로 반드시 삶아서 먹어야 합니다.

[글정리 : 한국여성건강연구소 편집부]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owhnbnews.com/news/view.php?idx=620
관련기사
최신뉴스더보기
unice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