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12-04 00:12:56
기사수정

최상의 에센셜오일을 얻기 위해서 식물마다 추출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추출 부위, 향기성분의 특성, 물이나 기름에 녹는 정도 등 여러 요인이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 장에서는 여러가지 추출법 중에서 껍질을 눌러서 추출하는 압착법, 동물 기름에 녹여내는 냉침법, 물을 이용하는 증류법, 유기용매를 이용하는 용매추출법 그리고 이산화탄소를 이용하는 이산화탄소 추출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재는 노동력 소모가 많은 기존 방법보다는 기계를 이용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        압착법(Expression)

운향과에 속하는 대부분의 감귤류 오일들은 껍질에 구멍을 내거나 눌러서 짜내는 압착법으로 추출합니다. 귤을 까서 먹으면 손가락이 노란색으로 변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 때 껍질 속에 있는 에센셜오일 성분들도 흘러나옵니다. 감귤류의 오일은 주로 껍질에 있으니까 눌러서 추출합니다. 

강한 태양으로부터 과육을 지켜야하기 때문에 햇빛에 노출되어 있는 껍질 속에는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많이 있습니다.


►        냉침법(Enfleurage)

아주 오래된 방식으로 동물성 기름이 스며든 천이나 나무 판 위에 꽃잎을 수작업으로 한 잎씩 떼어 놓아두고 주기적으로 교환하여 기름안으로 향기성분이 스며들게 하는 방법입니다. 노동력이 많이 소모되기 때문에 최근에는 자주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        증류법(Distillation)

대부분의 에센셜오일은 수증기 증류법(steam distillation)으로 추출합니다 (그림2). 밀폐된 통 안에 식물을 넣고 수증기를 통과시키면 찜통에 음식을 찔 때처럼 식물 속 향기성분이 높은 열에 의해 수증기와 같이 휘발합니다. 이때 수증기는 향기성분을 나르는 셔틀 역할을 하게 됩니다. 다음 단계에서 차가운 냉각 장치를 통과하면서 액체상태인 오일과 물로 나뉩니다. 기름이 물보다 가벼우니까 오일이 먼저 분리가 되고, 물이 남게 됩니다.

이때 최종적으로 액체가 되어 남아 있는 물은 평범한 물이 아니고 매우 소량의 향기성분이 녹아 있는 증류수로 해당 오일보다는 훨씬 약하지만 동일한 향도 납니다. 이 물을 하이드로졸, 하이드로랏 또는 플로럴워터라고 합니다. 

하이드로졸에는 에센셜오일의 수용성 성분이 매우 소량 녹아 있으며, 약산성이기 때문에 피부에 대한 자극도 적고 사용감도 부드럽습니다. 수분 함량이 높아서 희석하지 않고 피부에 직접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최종 결과물은 에센셜오일이지만, 부수적으로 얻어진 하이드로졸도 살균, 방부 효과와 더불어 진정, 소염, 피부 보습효과가 있어서 피부 타입에 상관없이 천연 화장수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한 종류의 하이드로졸만 사용하거나 두 세가지를 블렌딩할 수도 있고, 에센셜오일과 혼합해서 사용하면 더 나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출처 = 향기로채우는 힐링 [그림 수증기 증류법] 


수증기 증류법 외에 물을 이용한 증류법은 물 증류법, 재증류법과 재정류법이 있습니다. 물증류법(water distillation)은 식물을 물에 담근 상태로 가열하면서 증류하는 방법으로 100도 이하의 온도에서 진행되므로 로즈처럼 열에 약한 오일을 추출하는 방법입니다. 

재증류법(cohobation)은 물 증류법을 통해 오일을 얻고나서 남은 증류수 속에 중요한 성분이 남아 있는 경우 반복적으로 증류하여 최상의 오일을 얻는 방법입니다. 로즈 오일의 주성분 중에 ‘페닐에틸 알코올’이 있는데, 한 번만 증류한 로즈 오일에는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반복적으로 증류하면 페닐에틸 알코올이 들어있는 ‘로즈 오또’ 오일이 만들어집니다. 


재정류법(rectification)은 1차 증류를 통해 얻은 오일 안에 있는 불순물을 제거하거나 특정 성분을 원하는 함량으로 맞추기 위해 다시 증류하여 추출하는 방법입니다. 


►        용매추출법(Solvent extraction process)

용매추출법은 향기성분이 원재료 속에 매우 소량있거나 수지(resin)인 경우 주로 사용합니다. 수지는 침엽수의 껍질에 상처를 낸 후 흘러나오는 진액을 모은 것으로, 향기성분이 물에는 녹지 않고 알코올이나 에테르와 같은 화학용매에만 녹습니다. 

화학용매를 사용하기 때문에 오일 안에 극히 소량이지만 용매 성분이 남아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면 증류법에 비해 구성성분의 변화가 적고, 무거워서 증류법으로는 얻을 수 없는 성분이 추출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용매에 식물이나 수지를 넣고 추출해서 향기성분이 녹아 있는 중간물질을 가공한 후 최종적으로 얻어진 오일이 ‘앱솔루트(absolute)’입니다. 자스민은 대부분 앱솔루트로 추출되기 때문에 병의 라벨을 보면 ‘자스민 앱솔루트’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순수 오일을 고집하는 아로마테라피스트는 용매로 추출된 오일을 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앱솔루트 오일은 임산부나 어린이들에게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        이산화탄소 추출법(Carbon dioxide extraction)

가장 최근에 개발된 이산화탄소 추출법은 원리상으로는 수증기 증류법과 비슷합니다. 다만 수증기가 아닌 이산화탄소 기체가 저온 고압 하에서 식물을 통과하면서 오일을 추출하는 방법입니다. 수증기 증류법과 달리 열에 의한 손상도 적고 용매로 사용하는 이산화탄소와도 화학적 반응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고가의 장치가 필요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owhnbnews.com/news/view.php?idx=125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