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11-10 23:01:36
  • 수정 2020-11-10 23:22:04
기사수정

다들 한번씩은 폭식을 해보았던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어쩌다 한번씩 많은 양의 음식을 먹는게 아니라 짧으면 1주일에서 길면 3달에 한번씩은 주기적으로 폭식을 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텐데 이러한 분들은 폭식장애 (Binge Eating Disorder)를 겪고 있으신 걸 수도 있습니다.

 

폭식 장애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


폭식장애 (BED)의 증상은?

이 질환을 겪고 있으신 분들은 식사를 하실 때 얼마나 먹는지 심하면 무엇을 먹는지 조차도 조절하기가 힘들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혼자 식사를 하며 식사는 본인이 컨디션이 안 좋아질 정도로 먹거나 허기가 없어질 때까지 진행된다고 합니다. 그 이후엔 죄책감, 부끄러움, 역겨움, 혹은 슬픔 등이 폭식 후에 찾아온다고 합니다. 이러한 조절을 벗어난 행동들에 부끄러움을 느끼는 사람들은 자신이 폭식을 했다는 사실들을 주변 사람들에게 비밀로 하려고 애를 쓰는 경향이 보여집니다.

 

과식증과의 차이점은?

폭식 장애와 과식증은 규칙적으로 과식을 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느낀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의 공통 증상들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식사 이후의 행동이 결정적으로 차이를 구별 가능하게 해줍니다. 과식증을 겪는 환자들은 본인들이 식사를 했다는 사실 자체를 없애려는 듯한 행위를 보이는데 그에는 구토를 하거나, 운동을 과하게 진행하는 행위들이 있습니다.

 

체중과는 관련이 없는 질병인가?

규칙적이지 못한 식습관으로 인한 체중 관련 문제들 또한 같이 발생하는 경향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3분의 2정도의 환자들은 과체중이고 체중 감량을 원하는 사람들의 30퍼센트정도 되는 인원들 또한 겪고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과체중 또는 비만인 사람들은 심장병, 고혈압 및 제 2 형 당뇨병과 같은 관련 건강 문제의 위험이 있습니다.

 

발생 원인은?

유전자, 심리적 상태, 살아가는 환경, 다이어트 등의 여러가지 요인들이 있지만 정확한 원인은 파악할 수 없다고 합니다. 심리적인 불안감, 우울증, 조울증, 약물 남용 같은 여러가지 문제들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더 자주 발견되는 경향이 있지만 정상적으로 생활하는 사람들에게도 자주 찾아 볼 수 있기 때문에 정밀한 관찰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완치가 불가능한 질환인가?

폭식 장애는 다행히 치료가 가능한 질병입니다. 이를 위해선 우선 의사나 건강 전문가를 찾아가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상담사나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부정적 사고 패턴을 바꾸거나 문제가 될 수 있는 관계를 파악하는 인지 행동 치료 (CBT) 와 대인 관계 치료 (IPT)등의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영양사와의 상담을 통해 식습관 개선을 해내면 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 충동을 조절하기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 의사의 처방 하에 항우울제 및 특정 항 경련제등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폭식 장애는 누구나 관계없이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자신은 없을 거라고 확신하기 보다는 자신의 식습관을 자세히 관찰해봐야 합니다. 만약 본인이 아직은 겪고 있지 않지만 걸릴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면 부정적인 감정들을 조심하고 식습관 개선을 위해 더욱 노력을 하는 것이 질환을 사전에 예방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기사 = 권우중 기자

감수 = 박정일원장 M.D. / 정지윤 약사 한국여성건강연구소 대표

저작권자(c)한국여성건강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덧붙이는 글]
Binge Eating Disorder is a disease that you may have even you are not conscious with it. It is most likely to be caused by negative emotional status, severe stress, and their background. If you are considered to have this disease, it is possible to cure with remedy from doctor and nutritionist, who provide well-balanced life style. You can prevent BED being cautious with own lifestyle, whether it is in regular process or not. ​​​​​​​​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owhnbnews.com/news/view.php?idx=108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