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5-07 16:16:52
  • 수정 2019-05-07 17:42:36
기사수정

사진 = 응급피임약에 대한 궁금증   /제작 = 한국여성건강뉴스 편집부


정말 응급피임약 복용해야 한다면 뭘 알아야 하지? 


많은 전문가들이 응급피임약 복용은 건강에 좋지 않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 복용해야 한다면 제대로 알고 현명하게 복용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사진제작 = 한국여성건강뉴스


어떤 경우 응급피임약 복용을 고려할 수 있나요?

적절한 피임법을 사용하지 않은 모든 경우 복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WHO의 가이드라인에 의하면 콘돔이 찢어지거나 샌 경우도 피임 실패에 속합니다. 사전 경구피임약을 복용하고 있는 중이라도 3일 이상 연속적으로 복용하지 않은 경우도 해당합니다. 


며칠이 지난 후에도 복용할 수 있나요?

시간적인 한계가 있습니다. 시판되는 응급피임약이 성관계 후 72시간 이내 혹은 120시간 이내에 복용해야 하는 두 종류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약이든 성관계 후 최대한 빨리 복용할수록 효력이 높아집니다.


72시간 이내에 복용해야 하는 약품명: 노레보원정, 노제스원정, 레보니아원정, 세븐투에이치정, 쎄스콘원정, 애프터원정, 포스티노1정


120시간 이내에 복용해야 하는 약품명: 엘라원정


복용 후 주의해야 할 점이 있나요?

복용 후 3시간 이내에 토했을 경우 재복용해야 합니다. 이 약은 응급약이므로 식전 복용 가능하지만 복용 후 3시간이내에는 자극적인 식사를 하는 등 위장관에 영향을 줄 만한 행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응급피임약은 한 월경주기동안 1회를 초과하여 복용할 수 없습니다. 다시 말해, 한번 복용한 후 월경이 나오기 전까지는 재복용을 추천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월경이 시작되기 전까지는 비호르몬적 국소피임법 (콘돔, 살정제, 자궁내피임장치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어떤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나요?

일반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이상반응은 구역질 나거나, 약한 복통, 어지럼증, 두통, 부정출혈 등이 있습니다. 또한 생리 시작일이 지연되거나 일부의 경우 빨리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글 =  정지윤 약사,  통합의학석사 

© 한국여성건강뉴스 ;  본 기사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owhnbnews.com/news/view.php?idx=888
최신뉴스더보기
unice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