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항암치료의 새로운 트랜드 - 면역세포치료의 장단점 분석 - 면역세포 치료의 장점과 단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임해야.
  • 기사등록 2018-11-27 13:14:27
  • 수정 2018-12-16 22:17:53
기사수정
면역치료요법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만일 주치의가 면역치료요법을 시도해 보자고 한다면, 몇가지 장단점은 분석해 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이에 관련한 주요사항 몇가지를 살펴봅시다 - 편집부 -

면역요법의 장단점


면역치료를 선택하기 전 미리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

올해 노벨의학상을 받은 사람은, 암을 치료하기 위하여, 미국과 일본에서 각각, 인체의 면역시스템을 연구하던 학자들입니다. 인간의 면역체계는 백혈구와 림프계의 기관 그리고 골수같은 조직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등학교 생물시간에 다 배운 내용들입니다. 이러한 면역시스템의 주된 일은 몸이 질병과 싸우고 건강하게 지내도록 돕는 것입니다.

아직은 초창기 단계라고 할 수 밖에 없지만, 현재 사용중인 면역 치료약은 면역체계가 암세포를 발견하고 제거하는 것을 더 쉽게 하도록 돕습니다.

몇몇 면역치료제들은 암과 싸우기 위해 승인되었고, 수백 개 이상의 신약후보물질들이 임상시험에서 테스트되고 있습니다. 만약 면역 치료가 암과 싸우는 가장 좋은 방법처럼 보인다면, 암에 걸린 환자들에게 의사들이 임상 실험 참여를 권할 수도 있는 상황이죠. 이러한 임상 시험 참여는 대개 말기암 환자들의 경우, 현재는 의학적인 치료의 대안이 없으므로, 어쩌면 유일한 대안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만약 암에 걸려있는 당신의 주치의가 면역 치료를 권한다면, 덜컥 결정하기 전에 미리 챙겨봐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 자료출처 : 유투브 자료



면역치료의 장점은 무엇인가?


첫째, 면역요법은 다른 치료법에 반응이 없는 경우에도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피부암과 같은 일부 암은 방사선이나 화학요법에 잘 반응하지 않지만 면역 치료 후에 사라지기 시작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둘째, 동시에 진행하고 있는 다른 암 치료들이 더 잘될 수 있도록 하기도 합니다. 화학요법과 같이 현재 진행중인 다른 치료법들도 면역요법과 병행할 경우 더 효과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셋쩨, 다른 치료법에 비하여 부작용이 적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의 몸의 모든 세포들이 아니라 면역 체계만을 목표로 하기 때문입니다.

넷째, 암의 재발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면역 치료를 받게 되면, 소위 면역기억(immunomemory)라는 작용이 있어, 동일한 암세포가 돌아올 때 기억하고 있다가, 즉각적인 면역 프로그램을 가동합니다. 결과적으로 암으로 부터 좀더 오랫동안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면역치료의 위험요인은 무엇인가?

면역요법은 암치료에 있어 수많은 긍정적인 가능성을 가지고 있지만, 동시에 몇 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첫째, 반응이 안 좋을 수도 있어요. 약이 몸으로 들어가는 부위는 아프거나, 가려움, 부어오르거나, 빨갛게 변하거나, 아플 수도 있습니다.

둘째, 부작용이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면역 요법은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고 여러분이 열, 오한이 있고 피로로 완만한 독감에 걸린 것처럼 느끼게 합니다. 다른 것들은 붓기, 여분의 체액으로 인한 체중 증가, 심장 박동, 답답한 머리, 그리고 설사와 같은 문제들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첫 치료를 받은 후에 이러한 증상이 완화됩니다.

셋쩨, 장기를 비롯한 다른 신체를 손상 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 약들 중 일부는 여러분의 심장, 간, 폐, 신장, 장과 같은 장기를 공격하도록 면역 체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

넷째, 다른 치료법에 비하여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어떤 경우에는 면역 치료가 다른 치료법보다 더 오래 걸립니다. 암은 빨리 사라지지 않을 수도 있다.

다섯째, 모든 사람에게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현재, 면역 요법은 그것을 시도하는 사람들의 절반 이하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부분적인 반응만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의 종양이 성장을 멈추거나 작아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그 자체로 종양을 완전히 파괴하지는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의사들도 왜 면역 치료가 일부 사람들에게만 도움이 되는지 아직 원인을 정확히 알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여섯쩨, 몸이 암세포에 익숙해 질 수도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면역 요법은 암세포에 영향을 주는 것을 멈출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처음에 효과가 있다고 해도, 여러분의 종양이 다시 자라기 시작할 수 있다는 의미로, 면역력에 오히려 면역이 생긴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면역요법 자체에 대한 장단점이 여전히 존재 합니다. 다만, 현재의 의학기술과 지식을 고려할 때, 더 좋은 대안이 아직은 없는 것도 현실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잘 고려하여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의학자문 : 박정일 원장 / M.D.]


Copyright ⓒ 한국여성건강뉴스 ; 상업적인 목적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owhnbnews.com/news/view.php?idx=831
관련기사
최신뉴스더보기
unice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