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평범한 감염이나 질병과 비교했을 때, 암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한 질병입니다. 암관련 의사들은 치료법이나 장기완화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종종 서로 다른 치료법을 결합합니다. 때때로, 한 종류의 치료법이 다른 치료법보다 더 잘하도록 도울 수도 있고, 두 가지 약이 서로를 더 강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면역치료의 경우, 암으로 인해 신체의 면역체계를 사용하는 치료법의 경우, 병행치료는 많은 치료법이 새로워졌기 때문에 흔한 방법입니다. 여러가지 치료법들을 병행하거나 방사선, 호르몬 치료, 또는 화학 요법에 새로운 면역 치료법을 추가하는 것은 보편적인 치료법의 하나로 자리잡아 가고 있습니다.


▲ 사진출처 : 유투브 화면 켑쳐 [다양한 형태로 진화한 암세포와 면역세포의 관계를 설명하는 영상]



면역접종법(병용)

영어 표현으로 'Pairing' 이란 표현을 쓰는데, 스포츠 스케이트 등에서 남녀 한쌍을 이르는 말처럼, 의사들은 다른 방식으로 효과가 있고 효과가 있는 두 가지 면역 요법을 결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법들 중 일부는 환자들의 면역체계를 활성화시키고, 암이 면역세포에 가한 브레이크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이들은 종양 세포를 다른 방법들 중에서도 침입자로 발견하도록 가르칩니다. 연구자들은 많은 분야에서 효과가 있는 면역치료제를 결합하면 면역체계를 더욱 강하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미 FDA는 특정 유형의 전이성 흑색종을 가진 사람들에게 결합된 면역치료제 nivolumab (Opdivo)와 ipilimimumab (Yerboy)를 승인했다. 그 약은 어느 한쪽이 혼자 하는 것보다 함께 효과가 더 좋다. 다른 결합 면역치료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 자료출처: 제조사 홈페이지





방사선치료와 면역 치료

의사들이 면역치료제를 종양을 줄이고 암세포를 죽이는 방사선치료와 병행하는 것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방사선치료 자체가 일부 면역세포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연구들은 방사선이 암세포를 면역체계의 공격에 취약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면역요법 약물과 면역요법 약물 결합이 유방암, 폐암, 신장암, 전립선암, 흑색종, 자궁암, 사코마에서 연구되고 있는 중이다.


면역치료와 화학요법

연구자들은 방사선과 마찬가지로 화학요법이 면역요법에 반응할 수 있는 종양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화학 요법은 두 가지 유형의 면역 세포 유전자 치료와 함께 사용된다. 카 T-세포 치료는 두 가지 혈액 암을 치료하도록 승인되었고 TCR 치료는 아직 연구 단계에 있다.




두 가지 치료법 모두 암과 더 잘 싸우기 위해 T 세포라고 불리는 면역 세포를 재프로그래밍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사들은 일반적으로 재설계된 T세포를 혈류 내에 주입하기 전에 항암화학요법 과정을 권하고 있는데, 이느 T세포가 암세포를 찾고 파괴하는 것을 더 쉽게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면역 치료 약품인 니볼루맵은 또한 더 잘 작동하도록 하기 위해 다른 화학 요법과 결합되고 있습니다. Nivolumab은 특정 유형의 흑색종과 호지킨 림프종을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표적 치료약이며, 폐암, 신장, 방광, 머리와 목, 간암의 치료에 주로 사용됩니다. 이것은 암세포에 대한 T세포의 공격을 증가시키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면역치료와 표적요법

방사선, 수술, 화학요법 등 전통적인 암 치료법 외에도 과학자들은 최근 많은 종류의 종양에 대한 표적 치료법을 개발했습니다. 암 세포와 같은 모든 세포들을 빠르게 분열시키기 보다는, 이 약들은 특정한 변화나 분자를 가진 종양 세포에 서식합니다. 많은 표적 치료법이 종양이 면역 체계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바꿀 수 있고, 암을 약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연구자들은 현재 표적 약물에 면역 치료를 추가하는 것이 종양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 수 있는지 여부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향후에는 어떤일이 벌어질까요?

이러한 논의는 환자가 어떤 종류의 암을 가지고 있고 의사가 추천하는 약이 무엇이냐에 달려있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은 두 가지 이상의 치료를 받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 중 일부는 링거를 통해 제공되거나 병원에 입원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추가 진료 일정을 잡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병행요법 환자에게 두 개의 약을 동시에 복용하도록 요구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만약 한 약이 환자분의 종양을 약하게 하고 두 번째 종양이 반응할 가능성이 더 높아지게 한다면 두 가지 약을 순서대로 복용해야 할 수도 있어요. 이처럼 개발되는 약의 기능과 상호작용에 따라 수백가지의 다양한 조합니 나올 수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서두에 말씀드린 것 처럼, 암자체가 복잡한 병의 일환일뿐 아니라, 수많은 단계를 거치며 진행되는 까닭에 각각의 상황에 맞는 약물이나 치료법의 선택은 더욱 더 다양하고 효과적인 방향으로 진화할 예정입니다.



감수 : 박정일 원장 M.D.,  정지윤 약사  이상 한국여성건강연구소.

[한국여성건강뉴스 편집부]

Copyright ⓒ 한국여성건강뉴스 . 상업적인 목적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