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6-10-09 00:59:53
  • 수정 2018-12-15 01:07:57
기사수정
흔히들 언제가 임신가능성이 가장 높은가요? 라는 질문을 많이한다. 특히 피임이 필요한 미혼의 연인이나 임신을 피하고 싶은 부부에게도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생리주기와 관련한 전문가의 기사를 공유한다.

 

"당신의 생리주기는 정상인가요?"라는 질문을 받는다면?

 

뭐가 정상이지?라는 답이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왜냐하면 이론상의 평균생리주기는 28일인 반면 실제로는 사람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초경이 시작되는 10대때는 생리주기가 21일부터 최대 45일까지도 정상생리기간으로 볼수 있습니다. 따라서 규칙적으로 생리를 한다면 주기가 남들보다 조금 길더라도 정상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이후 생리주기가 안정이 되면 21일부터 35일까지를 정상적인 주기라고 할 수있습니다. 하지만 폐경이 다가오면 생리기간이 조금 짧아질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생리주기를 28일로 가정한다면,

생리시작 후 7일이내에 출혈이 멈추게 되며 난소에서 난포 성숙을 자극하게 됩니다.

생리 시작 후 7일째부터 14일안에 그 난포에서 한개의 난자가 성숙하게 되며, 동시에 자궁 내막이 두꺼워져서 수정란의 착상을 용이하도록 준비합니다. 

생리 시작 후 14일이되면 난포에서 한개의 난자가 배출되며 이를 "배란"이라고 합니다.

배란 후 난자가 정자를 만나게 되면 수정란이 되고 자궁내막에 착상이 되어 임신의 과정이 시작됩니다. 하지만, 배란 후 난자가 수정란이 되지 못하면 자궁내막이 탈락되는 "생리" 또는 "월경"이 시작됩니다.

 

따라서 임신의 가능성은 28일 주기의 경우 생리시작 후 14일 또는 다음 생리 시작전 14일째와 앞뒤로 2-3일 경이 가장 높습니다. 그러므로 임신을 원하는 경우와 원하지 않는 경우 모두 이시기에 가장 신경을 쓰셔야합니다.

 

[글 ; 한국여성건강연구소 편집부]

Copyright ⓒ한국여성건강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덧붙이는 글]
생리주기를 조절하는 의약품도 많이 나와 있으나, 그 구체적인 성분과 사용법에 대한 내용은 추후에 다시한번 공유하겠습니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owhnbnews.com/news/view.php?idx=384
최신뉴스더보기
unice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