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4-18 18:33:53
  • 수정 2022-04-18 23:28:43
기사수정
이 기사는 Health & Beauty Curator 로 활동하면서, 필라테스 강사로도 유명한 임정인 님께서 기고한 글입니다. - 편집자 주

요즘처럼 바이러스 유행병이 널리 퍼져있을 때는 운동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필라테스라는 운동에 관한 몇가지 재미있는 사실들을 소개합니다.

필라테스는 여자가 창안한 운동이다? 


정답 : 아니다 입니다.  필라테스는 독일남성 요제프 필라테스(Joseph Pilates, 1880~1967)가 창시한 체조입니다. 당시는 필라테스가 다른 이름으로 불리던 운동이었는데, ('컨트롤로지(Contrology) 라고 불리었다고 함) , 요제프 필라테스가 사망하고 난 뒤 후계자들을 비롯한 수많은 고객들이 컨트롤로지를 지키기 위한 회의에서 컨트롤로지를 필라테스로 부르기로 정했다고한다. 

현대에는 비교적 여성이 애용하는 운동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으나, 본래 남성을 대상으로 한 재활 치료가 그 기원이다.



필라테스 창시자는 건강을 타고난 사람이다?


요제프 필라테스는 어릴 적부터 구루병, 천식, 류머티즘 질환 등을 앓았다. 그는 건강을 위하여 다양한 운동을 하였으며, 자연스럽게 인체에 대한 관심으로 요가 명상 요법을 공부하게 되었다. 또한 그는 고대 그리스고대 로마의 운동법을 터득하여 청소년 시절 질병을 극복하고, 스키 선수, 체조 선수, 그리고 프로 권투 선수로 활동하기도 하였다.


필레테스는 유행병 바이러스 때문에 유명해 졌다?

정답 : 맞습니다. 1914년 1차대전 당시 적성국의 국민이라는 이유로 그는 영국맨 섬에 있는 포로수용소에 수감되었다.[2] 그는 수용소의 좁은 공간 안에서 할 수 있는 효율적인 운동법을 개발하였으며 당시 수용자에게 그의 운동법을 가르쳤다. 필라테스의 운동법은 기존의 건강 프로그램을 체계화하였으며 매트에서 할 수 있는 컨디셔닝 프로그램을 발전시켜, 당시 치명적인 유행성 바이러스감염으로부터 수용자를 지킬 수 있었다. 그 후 필라테스의 운동법이 인정받아 수용소 환자를 돌보는 일을 맡게 되었으며, 그곳에서 필라테스는 환자의 불편한 팔다리의 재활을 위해 스프링을 장착한 침대 안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을 고안하였다.

이 때 고안한 운동법이 바로 저항 운동이다. 저항을 통한 운동법은 부상 후 재활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으며 후에 유니버셜 리포머가 탄생된 계기라 할 수 있다. 또한 스프링이 장착된 이 침대는 필라테스의 매트 운동 기구의 기초가 되었다.

전쟁 후 필라테스는 무용계의 거장인 루돌프 폰 라반(Rudolf von Laban)을 만나 함께 필라테스 운동을 이어갔다. 이는 필라테스와 무용계의 교류의 물꼬를 트는 역할을 하였으며, 그의 첫 저서인 에서 필라테스 운동 요법에 대한 설명과 특수 침대와 의자를 이용한 운동은 자세 교정이 가능하기에 꼭 필요한 운동이라는 걸 강조하였다.


필라테스는 재활치료등 아픈 사람들만 하는 것이다?

정답 : 아니다  필라테스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의 운동법을 더욱 체계화하고 조직화하여 대중들도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바꾸었다. 필라테스의 운동법이 발표되고 제일 먼저 무용수들이 자주 부상을 입는 허리나 다리의 재활을 위하여 사용하였으며 그 덕분에 무용계로부터 큰 지지를 얻었다. 현재는 무용수들뿐만 아니라 체육인들, 나아가 일반인들의 부상이나 재활, 그리고 체력 단련 등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한국에서도 다이어트인기가 올라가고 있는데 여자 연예인이 몸매 관리용으로 많이 수련한다는 얘기가 돌면서 한국에서도 필라테스 센터가 많이 생겨나고 있다. 크게 기구 필라테스와 소도구 필라테스로 구분되는 편인데 기구 필라테스는 대체로 필라테스 침대가 구비돼 있는 경우가 많고. 소규모 그룹/소도구 중심 필라테스 수업의 경우 스프링 보드 및 볼, 필라테스 링, 세라 밴드, 튜빙 밴드 등 다양한 도구를 사용한다. 그룹의 경우 



사진출처 =픽사베이


필라테스는 혼자하는 개인 운동이다? 

정답 : 아니다 입니다.  필라테스 수업은 대객 1: 1 운동 보다는  8:1, 6:1, 2:1, 1:1 형식으로 있으며 비용은 사람이 적을수록 금액이 올라간다. 횟수가 많아지면 금액이 낮아지는 건 PT와 같은 시스템인 듯하다. 또한 SNS의 발달로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를 통해서 본인의 필라테스 센터를 홍보하고, 거기서 더 잘 나가면 필라테스 경력을 바탕으로 삼아 인플루언서로 살아가는 강사도 많다.

기본적으로 자세를 유지하고 버티는 운동이라 몸 중심부 코어가 부족한 사람에겐 상당한 운동 강도를 보이며 바른 방법으로 수련할 경우 굽은 어깨나 등허리, 거북목 등을 교정하는데도 다소 도움이 될 수 있다.


필라테스 자격증은 국가에서 발행한다? 

정답 : 아니다 입니다.  필라테스 자격증은 국가공인인증 자격증은 없으며, 한국에서 발행하고 있는 필라테스 자격증은 모두 민간자격증이다. 보통 자격증을 발행하는 곳은 대형 필라테스 센터나 인가를 받은 각종 협회다. 이곳에서 일정한 비용을 내고 시험을 봐서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단체마다 지도하는 프로그램도 다르고, 일반적으로 6개월 만에 교육이 끝나기 때문에 강사의 실력이 천차만별일 수밖에 없다. 자신의 단체외국에 등록돼 있다며 더 비싼 교육비를 받고 국제 강사 자격증까지 주는 곳도 있지만, 전문성과는 무관하다. 심지어 학원에서 1~2달밖에 배우지 않은 인턴이 아직 자격증을 받기도 전에 실제 강사로 투입돼 회원을 가르치는 학원도 있다. #



필라테스 동작은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다? 


정답 : 아니다 입니다.  검색 사이트에 '필라테스' 항목을 검색하면 멋진 모습으로 운동하는 사람의 사진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실제 필라테스를 수련 중인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저런 사진은 전문가만 완벽하게 할 수 있고 해보면 초보는 절대로 저런 모습이 나올 수 없다는게 공통적인 의견이다. 위에도 언급되어 있지만 재활교정을 위한 운동이기 때문에 아픈 부위나 움직여 본 적 없는 근육을 집중공략하는 운동이라 아프다고 한참 소리지르고 거울을 보면 얼굴이 시뻘겋게 달아올라 있거나 산발이 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SNS용 운동 사진을 찍고 싶다면 주변 사람에게 미리 부탁해서 한 컷 찍고 운동을 시작하자(...).

  • 재활과 교정을 위한 운동인 만큼 평소의 운동복과는 다른 소재로 필라테스 복장을 여러 브랜드에서 출시하고 있다. 기능성 위주의 소재로 대부분 제작되어 많은 필라테스인이 찾고 있는 추세이다. 기능성 레깅스가 필요한 이유는 복잡한 동작의 경우, 뻣뻣한 헬스장 반바지 같은 걸 입고 하기엔 불편하기 때문이다. 맨몸 풀스쿼트라 할지라도 레깅스를 입고 하면 고관절 등에 옷이 찝히지 않아서 동작이 한결 편하다.





기사 = 임정인 기자 

감수 = 박정일 원장 ( M.D. 성형외과 전문의)

사진 = Wikipedia  외

저작권자 (C) 한국여성건강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owhnbnews.com/news/view.php?idx=1172
최신뉴스더보기
unice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