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10-06 09:58:25
기사수정
한국여성건강연구소 대표 정지윤 약사의 건강기능식품 리뷰 시리즈를 공유합니다.

갱년기 여성에게 추천하는 음식으로 항상 언급되는 식품이 두부, 된장, 두유의 재료인 “콩”이예요. 콩에 있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isoflavone)’이 몸에서 자연적으로 만들어지는 에스트로겐과 구조가 유사하여 비슷한 작용을 나타내게 되지요. 이런 이소플라본이 콩 뿐 아니라 “회화나무열매추출물”에도 있어서 갱년기 여성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허가를 받았어요. 

회화나무는 궁궐이나 사대부에서 선호하던 귀한 나무로 그 열매는 염주 모양으로 생겼고 괴각이라고 불러요. 이 괴각의 성분을 분석해보면 콩처럼 제니스테인(genistein)도 있고, 이소플라본에 속하는 소포리코사이드(sophoricoside)가 다량 확인되지요. 회화나무열매추출물의 주성분은 이 소피리코사이드이고, 일일 권장섭취량은 350mg이예요. 현재 회화나무열매 관련하여 건강기능식품뿐만 아니라, 가루나 차의 형태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과량섭취 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해요.


사진출처 =

국내에서 실시한 연구 결과를 보면 갱년기 여성들이 12주동안 회화나무열매추출물을 복용하고 증상개선도를 측정하였을 때 피로도가 가장 유의하게 개선되었어요. 동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는 골다공증 예방 효과도 확인되었어요. 하지만, 갱년기 증상은 개개인마다 아주 다르며, 건강상태도 매우 차이가 나지요. 따라서 일부 제한적인 연구 결과를 서로 다른 증상을 호소하는 다수에게 적용하는 것은 일부 우려스러운 부분이 있을 것 같아요. 

갱년기 여성의 건강과 관련된 제품과 식품을 복용하시는 분들 중에서 에스트로겐에 민감하신 분들은 항상 유의하셔야 해요. 

 

#식물성 에스트로겐 #회화나무열매추출물 #이소플라본 #소포리코사이드 #갱년기증상 #갱년기여성의건강 #갱년기 #갱년기여성


기사 = 정지윤 약사, 통합의학석사 , 한국여성건강연구소 대표

저작권자(c)한국여성건강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owhnbnews.com/news/view.php?idx=1157
최신뉴스더보기
unice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