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카페인, 당뇨인 사람에겐 특히 치명적 - 제 2형 당뇨병 환자들은 특히 카페인 섭취가 치명적이라고 한다. - 환자들의 카페인 섭취 후 혈당량이 급격하게 상승한다.
  • 기사등록 2021-08-27 02:25:36
기사수정

초콜릿, 차, 탄산음료, 또는 커피 등에서 사람들은 카페인을 매일 섭취합니다.

건강한 사람들에게는 하루의 상쾌한 시작을 알리는 커피가 당뇨병 질환 환자들에겐 오히려 독이 된다고 합니다.


제 2형 당뇨란? 

이 병에 걸린 환자들은 몸 속의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잘 치환하지 못 하게 됩니다. 또한 초기 증상이 미약하여 병을 인지 하지 못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심장병, 실명, 신경 및 장기 손상 및 기타 심각한 상태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제 2형 당뇨 환자들을 대상으로 아침과 점심에 250mg의 카페인 알약을 먹고 난 후의 혈당 수치를 측정해본 결과 섭취를 하지 않은 날에 비해 8% 상승 했다고 보고 하였다. 카페인은 설탕이 혈액 속에서 에너지로 변환되기 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의 분비에 영향을 줌으로서 처음부터 에너지 치환에 약한 제 2형 당뇨병 환자들에게는 건강한 사람과 비교했을 때 더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밖에 없다.

보통 혈당에 영향을 미치는 카페인의 양은 200mg 정도라고 하는데 이는 1~2잔의 커피나 3~4잔 정도의 홍차를 섭취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양이다. 


2006년부터 2016년까지 한국의 커피 관련 음료 수요 

Statista 에 따르면 한국의 커피 관련 음료 섭취량은 2006년에서 2016년까지 약 2배 이상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이는 한국에 커피와 관련된 문화가 계속 녹아들고 있고 앞으로도 큰 감소세를 보이지 않을 거란 것을 예상 할 수 있다.


건강한 사람들에게 커피는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애초에 제 2형 당뇨를 막을 수도 있다는 주장도 존재하지만 제 2형 당뇨에 걸린 사람들에게는 치명적이라는 점에서는 변함이 없다. 그러므로 커피를 갑작스럽게 끊을 순 없다고 하면 디카페인 음료로 전환하고 천천히 카페인 섭취를 줄여 나가는 방향으로 습관을 들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For patients with Type 2 diabetes, which reduces the sensitivity of insulin that controls blood sugar, caffeine can be a serious problem. According to the research, the blood sugar of Type 2 patients who took 250mg of caffeine capsules was 8 percent higher than those who did not. Only 1~2 cups of coffee and 3~4 cups of tea can affect the blood sugar rates. So if it is hard to cut off the caffeine right away, changing into a decaf product and reduce the intake slowly is recommended.


Reference/출처:

1.https://www.webmd.com/diabetes/diabetes-and-caffeine

2.https://www.webmd.com/diabetes/ss/slideshow-type-2-diabetes-overview

3.https://pixabay.com/ko/photos/%ec%bb%a4%ed%94%bc-%ec%bb%b5-%ec%bb%a4%ed%94%bc-%ec%8b%ac%ec%9e%a5-%eb%b0%95%eb%8f%99-%ec%bb%b5-2317201/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owhnbnews.com/news/view.php?idx=1151
관련기사
최신뉴스더보기
unice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