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8-22 20:22:09
기사수정
산소약사의 건강기능식품이야기 5

 

건강기능식품 중에 원재료는 다른데 그 제품의 질을 평가하는 기능성 성분이 동일한 경우가 있어요. 혹시 생각나는 것 있으세요? 그렇다면 로즈마리에서 발견되는 성분이라고 하면 감이 올까요? 예. 로즈마린산(rosmarinic acid)이예요. 


사진출처 = 픽사베이

로즈마린산은 1958년에 로즈마리에서 처음 확인되어 ‘로즈마린산’으로 불리게 되었어요. 이후 연구를 통해 로즈마린산이 꿀풀과에 속하는 식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으로 확인되었지요. 여러분이 아시는 세이지, 페퍼민트, 타임, 바질, 깻잎, 레몬밤이 꿀풀과에 속해요. 

로즈마린산은 우리 몸을 공격하는 물질에 대항하는 항산화작용 뿐 아니라 항염증효과와 항암효과도 가지고 있어요. 이러한 효능을 이용해서 관절염, 대장염, 아토피성피부염, 천식 그리고 알러지성 비염과 같은 질병에 대한 효과를 확인하기도 했지요. 

또한, 로즈마린산이 지방세포가 분화하거나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는 효능이 확인되어 비만 개선용 건강기능식품으로 개발되고 있어요. 현재는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으로 깻잎추출물과 레몬밤추출물이 판매되고 있어요. 물론 운동이나 식이 조절도 필요하겠지요.  

깻잎은 아시아 지역에서 자생은 하는데 한국인들만 즐겨먹는다고 해요. 흔히 고기 먹을 때 깻잎을 싸서 먹지요. 꿀풀과 식물들이 소화를 돕는 효과를 가진 것을 선조들이 이미 아셨을까요? 농촌진흥청 발표에 의하면 한국인들이 즐겨먹는 들깨잎에는 로즈마리보다 약 7배나 많은 로즈마리산이 있다고 해요. 깻잎과 관련된 건강기능식품에는 앞으로도 다양한 기능이 추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되네요.

레몬밤은 아로마테라피에서 ‘멜리사’로 불리며 사용되는 약용식물로 소화불량과 진정, 항바이러스 효과를 목적으로 사용되어 왔어요. 레몬밤은 주로 유럽에서 생산되고 있고 유럽약전에도 등재되어 있어요.

최근에 로즈마린산의 적용을 시도하고 있는 분야는 치매 예방인데, 로즈마린산이 뇌에서 베타 아밀로이드가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줄 수도 있다는 가능성 때문에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어요. 치매의 원인이 다양하긴 하지만 베타 아밀로이드가 축적되는 것도 발병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죠.

꼭 약의 형태로 섭취하지 않아도 깻잎은 이 계절에 쉽게 먹을 수 있는 채소이니 찐한 녹색으로 식탁을 가득 채우시길 권해봅니다. 

 

출처) 

  1. C Luo et al., Front. Pharmacol., 28 Feb. 2020
  2. T Hase et al., Sci Rep 9, 8711 (2019)

 

기사 = 정지윤 약사 , 한국여성건강연구소 대표. 통합의학석사

저작권자(c) 한국여성건강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덧붙이는 글]
본 기사는, 한국여성건강연구소 네이버블로그에도 게재됩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owhnbnews.com/news/view.php?idx=1149
최신뉴스더보기
unice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