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우울증 치료약 : 세로토닌을 일하게 하는 약 푸로작 (PROZAC) - 쉽게 알아보는 정신과 치료제의 작용기전
  • 기사등록 2021-05-20 00:10:09
  • 수정 2021-05-20 00:19:47
기사수정

지난해 기분장애 증상 때문에 병원에 내원한 환자수가 100만명을 돌파했다. 그 중 우울증 관련 증상을 호소한 경우가 75%정도에 이른다. 길어지는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개별적이고 제한된 생활패턴으로 인해 마음이 힘들어지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사진출처 = 픽사베이


우울증 치료약: 세로토닌을 일하게 하는푸로작(PROZAC®)

우리가 행복하거나 혹은 불행하다고 느낀다는 것은 뇌에서 기분과 관련된 신경전달물질들이 충분히 분비되어 자신의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따라서, 뇌에 어떠한 문제가 생겨 관련 물질들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는다면 우리는 그러한 감정을 온전히 느낄 수 없을 것이다. 이 중 특히 “세토로닌”이 충분해야 기분도 좋아지고 식욕이나 수면도 적절히 조절된다.

뇌 신경말단에서 분비된 세로토닌은 앞서 설명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한 후, 자신이 최초 분비되었던 장소로 회귀하여 다음 역할을 기다리며 재활용된다. 이에 연구자들은 우울증 환자들에서 분비된 세로토닌을 회귀하지 못하게 하여 충분한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푸로작(PROZAC®)”이란 약을 개발하게 되었다. 1988년부터 30여년 이상 판매되어 왔던 항우울제인 푸로작은 여러 신경전달물질 중 ‘세로토닌’에만 선택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elective serotonin reuptake inhibitor)라고 불린다.

현재 푸로작은 우울증뿐만 아니라 식욕이 과잉으로 항진되었거나, 월경 전에 심하게 우울해지거나, 활동하고 싶은 의욕이 감소된 상태를 치료할 목적으로도 처방되고 있다. 따라서 우울증 환자가 아니라도 다이어트 하는 경우나 월경전 증후군이 심할 경우에도 적용가능 하다. 

성인의 푸로작 시작용량은 20mg 1캡슐로서 오전에 한번 복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오후 시간에 복용하는 경우 불면증상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는 2주에서 4주정도 복용 후 그 효과를 측정하게 되므로 특별한 이상반응이 없다면 일정한 시간간격으로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푸로작 복용 시 흔하게 생길 수 있는 이상반응은 두통, 구역감, 불면증, 피로나 설사이다. 구역감이 심하다면 식후바로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흔하지는 않지만 푸로작을 복용하면서 다른 항우울제,  트립토판이나 세인트존스워트와 같은 건강기능식품 등을 같이 복용하게 되면 몸 안의 세로토닌 농도가 증가하여 “세로토닌 증후군’이 생길 수 있다. 초조하고 환각이 보이거나, 혈압이 불안정하고 맥박이 빠르게 뛰거나, 근육이 떨리고, 구역, 구토가 나고 설사하는 등이 대표 증상이다.

푸로작은 복용 중단 후 몸안에서 약물이 없어지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이 다른 약물에 비해 길기 때문에 복용 중단으로 인한 금단 증상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복용을 중단한 후에도 다른 약물과 상호작용에 대해 주의해야 한다.

푸로작(한국릴리)의 성분은 “플루옥세틴(fluoxetine)”으로 이 성분은 국제플루옥세틴(국제약품), 로세틴(명문제약), 폭세틴(환인제약), 푸세틴(휴온스) 등의 제품명으로 여러 회사에서 판매하고 있다.


기사 = 정지윤 약사, 한국여성건강연구소 대표, 통합의학석사


저작권자 (c) 한국여성건강뉴스 , 본 기사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푸로작, PROZAC, SSRI, 선택적세로토닌재흡수억제제, 우울증, 월경전증후군, 다이어트, 세로토닌증후군, 플루옥세틴, 로세틴, 국제플루옥세틴, 폭세틴, 푸세틴, 항우울증치료, 세로토닌, 세인트존스워트,트립토판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owhnbnews.com/news/view.php?idx=1131
최신뉴스더보기
unice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