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1-24 16:19:37
  • 수정 2021-01-24 18:04:20
기사수정
갱년기 증상 완화제로 알려진 액물들 복용하실 때 유용한 정보를 공유 합니다. - 편집부 -

승마추출물 복용 전 고려사항

Black cohosh (서양승마)  사진출처 = 픽사베이 


갱년기 증상 치료제로 판매되고 있는 서양승마(Cimicifuga racemosa)는 미나리아재비과에 속하며  뿌리나 뿌리줄기를 원재료로 사용한다. 오래전부터 서양승마를 사용해왔던 아메리칸 원주민들은 갱년기 증상 완화뿐 만 아니라 임신이나 호르몬 균형 조절을 위해 복용하기도 했다. 

현재 국내에는 서양승마 단일성분인 레미페민정(아주약품), 시미도나정(종근당) 등이 있고, 다른 생약 성분이 보강된 복합제제인 훼라민큐정(동국제약), 클리마토플란정(엘브리지) 등도 판매되고 있다. 주 효능은 안면홍조, 땀나는 증상, 수면장애, 신경과민증 및 우울증 등 갱년기 증상의 개선이다.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  


독일에서 총 304명의 갱년기 여성을 대상으로 서양승마 추출물과 약 성분이 없는 위약의 효과를 비교한 결과 여러 증상 중 안면홍조 개선에 서양승마 추출물이 위약에 비해 효과적이었으며, 갱년기가 시작된 지 오래된 사람들보다는 초기 갱년기 여성에서 더 효과적이었다. 따라서 승마추출물 복용 시 자신의 증상 중 안면홍조 증상이 어느정도 개선되는가를 중점적으로 관찰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서양승마 추출물은 일반적으로 최소 2주 이상 복용해야 효과가 나타나며 6개월 이상 복용을 원할 경우 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 

서양승마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구조이며 체내에서 에스트로겐과 유사하게 작용하므로 식물성 에스트로겐 혹은 파이토에스트로겐이라 불린다. 따라서 에스트로겐 제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 두가지 약물을 복용해도 되는지 여부에 대해 상담을 받아야 한다.

 서양승마 복용 시 소화불량이나 설사 같은 위장관장애, 경련, 두통, 피부발진, 안면부종 및 체중증가와 같은 이상반응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약물과의 관련성이 명확히 증명되지는 않았지만 매우 드물게 간이 손상되었다는 보고도 있었다. 그러므로 간질환 환자는 신중히 복용을 고려해야 하며, 복용 중에 소변이 진하게 변하거나, 피로, 복부통증, 구역, 황달 등 간손상이 의심되는 증상이 보이면 복용을 중단하고 주치의와 상담해야 한다. 또한 간 대사를 많이 거치는 약물들(예; 아세트아미노펜, 결핵치료제, 항진균제, 고지혈증 치료제 등)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해야 한다. 

미국 국립보완의학통합센터(National Center for Complementary and Integrative Health)에 따르면 일부 제품이 서양승마가 아닌 전혀 다른 생약으로 만들어졌거나 제품설명서에 기재되지 않은 다른 생약이 함유된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따라서 제품을 구입할 때는 공신력이 있는 회사의 제품을 구입하는 것도 중요한 요건이 된다.  

갱년기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기에 치료성분에 대한 반응도 현저히 다르게 나타난다. 주위사람들 말이나 광고에 의존하여 제품을 구입하기 보다는 위와 같은 사항에 유의하여 복용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기사 = 정지윤 약사, 

저작권자(c) 한국여성건강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owhnbnews.com/news/view.php?idx=1106
최신뉴스더보기
unice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