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8-12 11:44:37
  • 수정 2020-08-16 13:13:58
기사수정

하버드 대학 의과대학에서 항노화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데이비드.A. 싱클레어 교수가 최근 공개한 신간 Lifespan- Why we age, and why we don't have to [한글제목 ; 노화의 종말] 이라는 저서에 의하면, 전통적인 개념의 70대 같은 90대, 그리고 50대 같은 70대가 사는 시대에 살고 있다고 한다.


여전히 젊은이 못지않게 현역에서 수상스키 지도를 즐기고 있는 손ㅇㅇ

박 ㅇㅇ 원장 ㅡ 40대 젊은이 못지 않은 체력으로 마라톤과 철인3종 경기를 즐기는 현역의사

필자가 예로든 사례로,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영화 탑건의 주인공 톰 크루즈는 20대 당시 못지 않은 삶을 지금 현재도 살고 있다. 50대라는 나이가 무색하게, 비행기에서 뛰어내리고, 오토바이 질주를 하는 등, 나이를 잇고 살게 된다.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현시대의 과학기술적 진보와 다양한 영향으로 인해 향후 100세 시대라는 말 자체가 의미가 없어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노화를 하나의 질병으로 정의하면서, 당연시 했던 이 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도전을 시작한 것이다. 한때, 숙명으로 여겨지전 암이라는 질병에 대한 싸움이 시작된 이래, 서서히 암은 극복가능한 하나의 심한 질병정도로 여겨지는 세상에 살고 있다.


단순히 오래사는 것 이상으로,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사회적인 제도 까지도 다시한번 숙고해 봐야할 시점에 있다.



기사 = 정지윤 약사. 한국여성건강연구소장

저작권자(c) 한국여성건강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owhnbnews.com/news/view.php?idx=1046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